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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벽이슬
그룹명/카메라 사용법

[스크랩] 디지탈 카메라 용어 설명

by **안개 2015. 8. 18.

■ 디지탈 카메라 용어 설명

디지탈 줌 (digital zoom)
촬영시 보여지는 이미지나 촬영한 사진의 일부를 확대하여 보여주는 기능으로 디지탈

줌을 사용하여 촬영하면 이미지의 해상도가 많이 떨어진다.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확대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미지의 저하로 자주 사용하지는 않게 된다.

광각 렌즈 (wide-angle lens)
표준렌즈보다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를 말하며 화각이 60도 이상으로 넓다.

일반적으로 28~40mm 정도를 말하며 25mm 이하는 초광각 렌즈로 구분한다.

표준렌즈에 비해 넓은 범위로 찍히며 촬영 대상이 렌즈에 가까울수록 크게 과장된다

광범위하게 촬영되고 배경은 작게 찍히므로 원근감이 조된다

망원 렌즈 (telephoto lens)
유효 초점 거리가 실제 렌즈의 길이보다 길게 만들어진 렌즈를 말한다. 먼 거리의

피사체를 좀 더 가까이 촬영하고 싶을 때 사용하게 된다.

뷰 파인더 (viewfinder)
촬영할 피사체를 보고 구도를 설정하기 위한 카메라의 작은 창으로 일안 리플렉스

방식과 이안 방식이 있다. 일안 반사식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뷰 파인더에

전해지므로 시차가 없다. 뷰 파인더는 실제로 촬영되는 피사체를 그대로 보여주는

광학식 뷰 파인더와 액정 화면에서 보여지는 이미지가 그대로 전달되는 전자식

뷰 파인더로 나눌 수 있다. 일부 디지탈 카메라에서는 액정 화면의 채용으로

뷰 파인더를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셔터스피드
CCD 또는 필름에 빛이 닿을 수 있도록 셔터를 개방하는 시간을 말한다. 보통 디지탈

카메라는 필름 카메라보다 셔터스피드가 느리다.

아웃 포커스 (out of focus)
아웃 오브 포커스가 정확한 명칭이다. 초점이 벗어나 있다는 것을 뜻하는 말로 표현

의도에 따라서는 전체적으로 초점을 맞추지 않고 주요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어 바로

앞이나 배경을 뿌옇게 하여 피사체를 부각시킬 수 있는 촬영 방법이다.

역광 (back light)
일반적으로 피사체의 뒤쪽에서 카메라를 향해 광선이 비추고 있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역광촬영에서는 빛과 그림자가 강조되어 개성적인 사진이 만들어진다. 피사체의

윤곽을 밝게 조명하므로 배경보다 피사체를 돋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접사 (close-up)
클로즈업과 같은 의미로 피사체에 접근하여 촬영한 사진을 말한다. 근거리 촬영보다

더욱 피사체에 접근하여 촬영한 것으로 피사체의 작은 부분을 확대촬영하거나 꽃이나

곤충을 가까이에서 촬영한다.

파노라마 (panorama)
파노라마 촬영모드로 전환하여 찍고 싶은 구도를 촬영범위 내에 넣어서 재미있는

사진을 연출할 수 있는 기능이다. 파노라마 촬영모드를 따로 지원하는 카메라도 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간단하게 편집할 수도 있다.

픽셀 (pixel)
화소, CCD를 말할 때의 단위가 픽셀이다.

보통 해상도를 640 x 480 / 800 x 600 / 1,024 x 768 / 1,280 x 960 등으로

표현하며 숫자가 클수록 고 화질을 의미한다.

화이트밸런스
이미지의 가장 밝은 부분이 흰색이 되도록 빨간색과 녹색, 파란색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 조절기능을 사용하면 일광용 표준 RGB 밸런스로부터

이탈된 광선을 보정할 수 있다.



■ 인물은 선명하게 배경은 흐리게 찍는 법
연예인들의 프로필 사진이나 신문, 잡지 등의 사진을 보면 인물은 도드라지고 배경은

뿌옇게 처리되는 사진들은 어떻게 찍을까. 이와 같은 효과는 조리개 우선 모드를

이용하여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조리개 우선모드는 어느 정도 수동기능을 갖추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으로, 조리개 값만 설정해 주면 나머지 노출 값은

카메라가 알아서 설정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조리개 구경이 넓어지면 피사계 심도가

낮아져서 배경에 초점이 맞지 않고 피사체만 선명하게 표현하는 반면 조리개 구경이

좁아지면 화면 전체에 초점이 맞는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 구도잡기
고층 건물이나 나무를 배경으로 할 경우에는 세로 화면으로, 넓은 경관이나 정적인

느낌을 표현할 경우 가로화면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보통 인물촬영에서는

가로화면으로 구성할 경우 불필요한 배경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세로 사진을 찍는 것이

일반적이다. 촬영시점에서 보면 보통 촬영자와 인물의 눈높이를 같게 설정하고 촬영을

하는데, 이런 촬영은 인물과의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색다른 구도로는 하이 앵글

(인물보다 높은 위치)의 촬영과 로우 앵글(낮은위치)의 촬영도 하게 되는데,
하이 앵글은 키가 작아 보이기 때문에 피사체가 서서 촬영을 하는 경우에는 잘 이용하지

않게 되고 로우 앵글은 피사체의 키를 커 보이게 하거나 인물의 위엄성을 강조하고 싶을

경우 선택하여 촬영한다. 조금을 색다른 촬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야경사진을 잘 찍는 방법
밤에 플래쉬를 터트리고 찍는 사진은 인물은 제대로 나오지만 배경의 너무 어둠게 나와

멋진 야경을 재현할수가 없다. 그럼 어떻게 찍어야 밤 야경의 멋진 모습을 담을 수

있을까? 플래쉬를 터트리지 않고 찍어야만 야경에서만 볼수 있는 조명등의 아름다움을

표현할수 있다.
플래쉬를 터트리지 않기 때문에 카메라는 적정량의 빛을 받아 드려야 하기때문에

셔터를 오래 열어두게 된다. 고로 서티스피드가 길어지기 때문에 삼각대가 필수적이다.

디카인 경우 메뉴얼 모드나,야경에 찍을 수 있는 야경모드가 있을것이다. 메뉴얼

모드에서 셔터스피드를 3~10초 사이로 설정한다. 플래쉬없이 찍게 되니 당연히 몇초

동안은 인물이 움직이지 말고 부동자세로 있어야 한다. 만약 움직이게 된다면 여러개의

인물잔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 다른 방법은 플래쉬는 꺼둔 상태에서 ISO 수치를 높혀

주시면 됩니다. 100이 기본이라면 400이나 800 이정도로 올려주시면 적은 빛으로

적정량의 사진을 얻으실수 있다.



■ 자연스럽게 사진 잘 찍는 법
1. 사진을 찍을때 자 찍습니다. 하나~ 둘~ 셋을 세고 찍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인물

표정이 경직되어 어색하게 사진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먼저 하나, 둘, 셋하는 주문을

외우시지 마시고 하나 하면서 동시에 찰칵 찍으면 긴장되기 전에 찍는 효과를 볼수

있다.


2. 카메라와 모델의 시선을 약간 어긋나게 한다. 영화에서 배우들끼리 대화를 나눌 때

자세히 보면 카메라와 약간의 시선의 차이가 있다. 카메라를 정면을 보지 않고 약 15도

정도의 각을 주고 찍는다.


3. 노출은 얼굴에 맞춘다. 인물사진을 찍을 때 가장중요한게 얼굴이다. 그래서 노츨을

조정할때 얼굴을 화면 중심에 넣고 반셔터를 누른후 노출과 초점이 잡시면 구도를

움직여 찍는다.



■ 좀더 가까이 다가간다
사진은 인물과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좋다. 가까이서 촬영하면 인물이 잘 표현되어

불필요한 배경을 없애지고 선명도를 높여준다.



■ 인물을 화면 중심에 놓는것을 피한다
인물을 배경 중앙에 위치시키는 것은 잘못된 설정은 아니지만 약간 벗어난 곳에

위치시키면 전체적인 구성이 더 다이나믹하고 흥미롭다.



■ 플래시는 적절히 사용하자
디카는 필름 카메라 보다 빛에 민감하여 자연광에서도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이 때문에 한낮에 실내에서 내장 플래시를 터트리면 사진이 지나치게 밝게 나와 흐릿해

보이기도 한다. 실내에서도 자연광이나 실내 조명만 이용하고 실내가 어둡다면 외장

플래시를 사용을 권한다. 내장된 플래시를 이용할 때는 멀리 떨어진 인물을 찍으면

어둡게 나온다. 찍으려는 대상 혹은 사람에게서 세 발걸음(약 2.7m) 이상 떨어지지

말아야 한다.

 

 

 


 

 

 

 인물사진의 기본

 


1. 단순하게 찍어보자

2. 눈에 초점을 맞춰라 
3. 인물촬영에 가장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라 
4. 인물에게 가장 적합한 앵글을 선택하라 
5. 장면에 알맞은 소품을 매치시켜라
6. 화려한 색상을 사용하라
7. 인물의 취미를 담아내라

8. 캔디드샷을 준비하라

9. 손을 주목하라
10. 배경을 흐릿하게 구도
11. 가장 적절한 형식을 취하라
12. 3분의 1 법칙을 이용하라
13. 비스듬하게 찍어라
14. 인물의 얼굴을 제외시켜라
15. 반대편을 공략하라
16. 사진의 여백을 분할하라
17. 색다른 배경을 찾자
18. 뒤통수를 겨냥하라
19. 파노라마로 찍어라
20. 높은 앵글을 찾아라 
21. 최고의 촬영장소를 찾자 사진관리(편집)하기
22. 극적요소를 담아라
23. 강조는 적절한 방법으로 

24. 감정의 묘사는 색상을 통하여 
25. 멜랑콜리한 분위기를 만들어라
26. 연출을 자유롭게 하라
27. 인물을 초점에서 제외시켜라
28. 배경과 인물이 조화를 이루도록
29. 활기를 불어넣어라
30. 직접적인 시선처리를 피하라
31. 명암을 과장시켜라
32. 일상생활을 표현하라 
33. 시대를 초월한 인물사진을 만들어라 특수기술
34. 줌을 이용하자
35. 인물에 움직임을 넣어라
36. 조명비를 습득하라
37. 주변이 움직이도록 하라
38. 플래시로 움직임을 잡아라
39. 톤을 넣어라
40. 플레어 현상을 이용하라
41. 링 플래시를 시도해 보자
42. 유리 넘어로 찍어라
43. 광각렌즈로 촬영하라

실외 인물사진
44. ‘마법의 시간’을 이용하라
45. 그늘에서 촬영하라 
46. 보조광은 역광과 함께 이용하라
47. 역광조명은 햇빛을 이용하라 
48. 역광 촬영 시 자연 보조광을 넣어라 
49. 깨끗한 배경을 위해 태양광을 사용하라 
50. 햇빛이 있는 야외에서 산광기(diffuser)를 사용하라
51. 플래시와 태양광의 조화
52. 슬로우 싱크를 사용하라 
53. 무늬있는 빛을 이용하라 실내 및 스튜디오 촬영
54. 클래식 룩을 재현해라
55. 섬세하게 빛을 바라보자 
56. 평범한 조명에서 깊이를 만들어라
57. 창가조명을 조절해라
58. 검은색 반사판을 사용하라
59. 창가조명을 사용하라 
60. ‘할리우드’식의 인물사진을 만들어라
61. 무대조명을 이용하라
62. 위협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라 
63. 중심에서 사라지는 조명을 조절하라 패션 및 글래머
64. 포즈를 취하도록 부탁하라 
65. 모던한 느낌의 패션사진을 찍어라
66. 한낮에 누드를 찍어라
67. 스튜디오 조명으로 촬영하라
68. 성적 매력을 가미하라
69. 매력적인 누드가 되게 하라 
70. 세련된 글래머 사진을 시도해 보자
71. 완벽한 메이크업과 스타일링 
72. 질감을 돋보이게 하라 가족과 사회
73. 혼자 있는 순간을 담아내라
74. 아이들의 무리에서 작업하라
75. 모델의 마음을 편하게 하라
76. 해마다 ‘표시’하는 촬영을 하라
77. 아이들의 모습을 잡아내자 
78. 아이의 어린 시절의 모습을 담아라
79. 로맨틱한 장소를 선택하라
80. 가족의 연대를 보여라
81. 결정적인 순간을 담자 
82. 모델들의 의상을 통일하라 독창적인 묘사
83. 재미있는 수중촬영을 해보자 
84. 효과적인 여행지 인물사진을 찍어라
85. 파인아트 이미지를 담아라
86. 뷰파인더를 보지 않고 찍어보자 
87. 사람의 모습으로 독창적인 것을 얻어내라
88. 인물이 속한 환경을 담아라
89. 이야기를 담아 넣어라 
90. 르포르타주적인 인물사진을 찍어라 디지털 보정 기술
91. 눈에 거슬린다면 정리하라
92. Diffuse glow를 사용하라
93. 컬러를 흑백으로 바꿔보자 
94. 분위기를 위해 노이즈를 넣어라
95. 매끄러운 피부를 표현하라
96. 디지털 톤 작업을 해보자
97. 흑백사진에 색깔을 입혀라 
98. 크로스 프로세싱 효과를 사용하자
99. 어두운 비네팅을 만들어라
100. 밝은 비네팅을 이용하라

 

 

 

 

 

 

인물사진 촬영법

 

 

○배경을 넓직하게 넣어서 환경의 맛을 살릴 경우에는 너무 질감이 뚜렷해져서 인물의 인상이 약해지기 쉬우므로 소프트렌즈나 소프트필터를 사용해서 분위기를 한번 살려 보라.


○클로즈업 경우에는 배경을 완전히 흐리게 만들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흐려지는 배경이 어떤 색으로 번져지는 것을 화인더를 통해 서 미리 확인 할것.


○같은 인물을 가지고 배경을 바꾸면서 여러 가지 포즈를 취하도록 시도해 볼 것. 표정, 시선, 손의 처리, 광선의 이용, 화면에서의 위 치 등을 주목


○야외에서 특히 숲속에서의 스냅은 단순한 배경을 찾아야 하며 나무숲에 가리어 그늘진 얼굴을 살리기 위해 적절한 플래시 등 조명 이 따를 것.


○꽃밭에서 70mm로 하이 앵글에서 촬영하면 배경을 꽃밭만으로 삼을 수 있어서 쓸데없는 것을 배제하여 화면을 단순화시킬 수 있 는 기본적인 패턴이 만들어진다.


○건축 구조물 등에서 촬영할 때는 강한 인상을 주기 쉬운 배경이기 때문에 모델이 빨려들지 않게 구도를 잡을 것.(아웃포커스 시켜 주제를 살릴 것.)


○사진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현실 세계에서 그때 가진 기재로 가장 효과를 내게 촬영해야한다.


○흐린 날에는 얼굴 가까이 강한 은빛이나 금빛의 램프를 비쳐 볼을 밝게 해준다.


○햇빛을 정면으로 받은 얼굴을 역광으로 찍을 때 얼굴에 램프를 비쳐 박력있는 사진을 만들자. 얼굴은 스팟 측광으로 측정하고  + 1 ~2 정도 보정해주라.


○색온도 변환필터(lb)를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화면 전체를 석양 무드로 만들어보자.


○PL 필터는 단순한 화면 구성인 경우가 아니면 쓸데없이 컨트라스트가 생겨서 번잡한 피사체인 경우에는 적당하지 않다.


○강한 햇살의 모래 바닥과 바닷가에서는 조리개를 10 이상으로 줄여주라.


○창틀을 눈에 거슬리지 않게 흐릿하고 인물과 대조색으로 찍어서 배경을 삼으면 마치 액자안에 인물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너무

정면으로 창틀 복판에 인물을 넣으면 깊이가 없어 보이므로 약간 비스듬히 포즈를 취하게할 것.


○서 있는 전신포즈의 포인트는 신체의 라인에 있고, 앉은 포즈의 포인트는 다리라인 처리에 달려 있다. 누워있는 포즈는 몸의 방향

이 중요 하다. 이상의 사진에서는 움직임으로 순간을 노려라.


○인물을 사광선이나 반역광으로 찍으면 자연스럽게 그늘이 생겨서 입체감이 있는 표현이 된다


○배경이 터널일 경우 어둡기 때문에 노출오버가 일쑤이다. + 1단계 보정치로 찍어라.


○촬영대회의 모델은 대게 경험이 있으니까 스스로 여러 가지 표정이나 포즈를 바꿔준다. 그 흐름을 타서 부지런히 쫓아 찍어야한

다. 대게 오른쪽에서 보는 얼굴이 고와 보인다.


○많은 사람이 한 곳에 모여 행사하는 장면을 촬영키 위해서는 삼각대를 사용하고 조리개를 16-22 정도 줄여서 피사계 심도를 넓게

촬영 하여야한다.


○옆으로 다리를 쭉 뻗고 “l”자형으로 앉은 자세도 가로 화면에 가득 넣어 표정을 살려보라.


○인물 사진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가 눈동자에 캐치 라이트가 있느냐는 것이다. 특별히 광원이 없는 경우에는 일중 싱크로로

(-1ev)정도 보정해서 촬영하면 캐치 라이트를 찍어 넣을 수 있다.


○전체적인 신체의 라인을 강조하고자 할 때, 전신의 사진을 찍을 때 움직임을 나타내는 사진은 온몸이 중심을 잡으면서 신체의 선

이 살게 포즈를 취해야 힘있는 사진이 된다.

 

 

 

 

1,포트레이트 촬영 테크닉

 

1).좋은사진을 1장 얻기위해서는 반드시 여러 가지 포즈와 표정을 바꾸어 촬영할 필요가 있다.

 

2).주위가 복잡하면 주제가 약해지므로 피사체에 가능한한 다가가서 찍어야 쓸데없는 것을 파인더에 안넣게 된다. 그래서 주제가 커지고 힘 있어 보인다.

 

3).남자의 중요한 부분은 이마 이다. 문제는 인물을 이상화시키거나 혹은 실물보다 더 잘 나타내기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이마를 강조하거나 또는 극소화 시키느냐에 있다.

 

4).전신 사진에서는 머리를 약간 돌리는 것이 사진에 활기와 움직임을 가져다 주며 어깨가 약간 옆으로 각을 이룰 때 심도의 느낌을 추가하게 된다.머리 위의 공간은 얼굴을 압도하지 않도록 가능한 적어야 한다.

 

5).전신 사진에서는 눈이 카메라를 바라보게 할때 생기가 넘치는 사진이 될 수있다.

 


 

2.인물 사진의 좋은 조건.


1).적당한 포즈 - 부자연 스런 포즈는 절대금물

2).적당한 배경의 선택 - 인물을 두두러 지게 주변(배경)을 단순화 시켜라.

3).광선의 효과적인 이용 - 입체감의 광선 이용.

4).주변의 아웃포커스의 필터의 이용 - 소프트 효과 (연초점이 효과)

5). 프레밍 - 구석 구석 꽉 짜여진 화면 구성.

 

 


3.근접된 인물사진


-. 표준렌즈 : 60 -90 cm 거리에서 찍을 때 가장 좋은 질감과 투명된 인상을 보여준다

-. 망원렌즈 : 105mm 내외가 표준적이다. 1- 2m에서 찍을때가 좋고(105mm단초점렌즈일 때) 80-200mm일때는 당기고 밀고...

-. 광각렌즈 : 30mm전후 약 30cm 거리가 최상이다. 근거리에서 찍기 때문에 초점심도를 깊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전신촬영


-. 머리와 전신의 몸이 일직선 상태로 나타나면 않된다.

-. 머리를 약간 왼쪽,오른쪽으로 돌린다면 더 활기차고 자유스럽다.

-. 전신 사진에서는 머리는 자연히 화면중앙에 있게 되지만 꼭대기 보다는 양쪽 측면에 보다 여유가 있어야 한다.

-. 물론 머리 위의 공간도 위에서 배운대로 처리할 것. 전신 사진은 의상을 명료하게 보여주는 것에도 한 몫을한다.

-. 얼굴의 풍부한 표현 사진 예술에서 최상의 방법은 감동적인 눈을 묘사하는 능력이다.

-. 바람에 날리는  긴 머리는 젊은 약동과 시원한 느낌을 주는 표정을 연출 하게 된다.

-.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살리는 것은 역광 채광에서 기대할수 있다. 입이 굳어 있다면 활동감이 없어진다.

-. 웃는 표정은 자발적이어야 한다. 입술은 생기 있는 밝은 부분으로 나타내기 위해 촉촉하게 적셔 두라.



5.여성 사진 촬영 기법


1). 마음약하고 부끄럼잘타는 사람은 대화함으로 긴장을 완화시켜 여성을 아름답게 촬영할 수 있다.

2). 아무리 프로일지라도 가슴 두근거리며 파인더를 들여다 보라.

3). 손이 흔들려서는 안된다.

4). 그녀의 좋은 표정은 계속 셔터를 누르면서 대화하는 가운데 찾아내라.(표정을 놓치지마라.)

5). 배경은 우선 흐릿하게.

☆같은 렌즈, 같은 조리개 그리고 배경과의 거리가 같다면  피사체에게 다가갈수록 배경의 흐려짐이 커지고

☆렌즈의 초점거리가 같으면 조리개 값은 열수록 흐려짐은 커지고, 조리개를 조일수록 배경은 뚜렷해진다.

☆초점거리가 긴 렌즈일수록 배경이 흐려짐이 크다, 배경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더 흐려진다

☆피사계 심도의 조건 

  뚜렷 --- 광각 --- 렌즈-----  망원---- 흐려짐

  뚜렷 --- 조인다-- 조리개---  연다 --- 흐려짐

  뚜렷 --- 멀다 --- 촬영거리 --가깝다 --흐려짐

    ↓                                                    ↓

피사체의 앞뒤가 또렷함.          피사체의 앞 뒤가 흐려짐.


6). 포트레이트 렌즈 3가지가 필요하다 -35mm,  85mm, 300mm 정도.

7). 망원은 열어주고,광각은 줄여주라 - 이것이 망원과 광각의 조리개 사용법

8). 핀트는 그녀의 눈에 맞추고 눈을 직시하라.

9). 신변 가까이에서 가장 좋은 촬영 포인트를 고르라.

10). 역광에 긴 머리의 나부낌으로 촬영 한번 해보면...

11). 그녀가 가장 고운 사진의 각도?

12). 포트레이트는 필터를 잘 쓰면 훨씬 좋아진다.

13). 반사판을 이용하라.

14). 렌즈에 딸린 조리개를 따라서 배경이 흐려지는 정도를 파악해 둘 것.

15). 구체적으로 어떤 곳에서 찍을 것인가. 한 번 생각

16). 자연스런 동작에서 포즈를 찾는다.



6.망원렌즈의 포트레이트

 

기본적으로 조리개를 열어서 사용한다. 아름답게 흐려진 배경속에 둥둥 떠보이는 모델의 모습 이 매력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피사계 심도가 얕은 만큼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할 것.



7.넓은 장소 넓게찍기

 

포인트가 되는 피사체를 가깝게 넣는 것이 요령. 넓은 광경을 광각렌즈로 넓게 잡기 위해서는 구도를 잘 잡아야 한다.



8.인물강조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에 대담하게 흐려지는 물체를 넣으므로 인물을 강조한다.



9.인물을 배경에서 튀어 나오게

 

여행등에서 촬영한 기념사잔은 인물이 작고 배경이 넓게 들어가야 한다. 인물을 카메라 더 가까이 다가서게 한 다음 배경이 적당히 균형을 유지하도록 할 것. 너무 가까이 다가서면 인물이 사진에 꽉 차서 배경을 버린다.



10.옥외 포트레이트 촬영

 

눈동자에 캐치 라이트의 흰점이 나오게 눈에 초점을 맞추고 배경은 대체로 특별히 장소적인 세부 설명이아닐 때 아주 흐리게 혹은 약간 흐리게 심도를 이용하여 처리할 것.

인물의 디테일과 모양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엷은 구름이 태양을 가릴 때 이다.



11.실내에서 포트레이트 촬영

 

1).인물을 창문에 대해 90도 옆으로 하고 노출을 밝은 창밖에 맞추고 찍으면 실루엣 사진

2).창문빛이 반역광으로 인물에게 오게하고 반사판을 비춘다. 밝은 창문 배경으로 인해 머리의 윤곽이 밝게되어 축소된다.

3).인물의 배경이 어두운 실내쪽에 오도록 하고 찍는다. 깊고 은은한 인상을 창출한다.

4).창문에 밝은 커텐을 치거나 그대로 반사판 없이 카메라를 창문쪽에서 실내쪽의 인물을 찍을 때 부드러운 인상을 만든다.



12.반영된 영상의 포트레이트

 

물이나 거울,유리,자동차의 본네트,진열장 등 그것들이 주는 영상은 일종의 몽타주 적인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보편적이지 않은 공간과 초현실적인 신비감을 준다.

거울 속의 반영된 영상만으로 심리적 음영까지 나타낼 수 있다.

초점은 유리나거울,혹은 물에 반영된 영상이든 간에 그러한 영상에 맞추고 찍는다.



13.인물과 배경

 

1).하늘을 배경으로 잡으려면 약간 낮은 상태의 카메라 앵글이 필요하다. 배경 하늘에 수평선을 가로질러가는 것은 혼돈감을 주게되어 나쁘다.

2).하늘을 배경으로할 때 노출은 인물에게 맞춰야 되지만 하늘에서 오는 빛으로 인해 노출부족이 되기 쉽다.

3).찍기전에 피사체 뒤의 배경을 한 번보고 수직선상에 닿는 것이 없는가를 좌우,상하 위치로 조정한다.



14.인물을 강조하는 적절한 프레밍

 

1).풀쇼트(전신) : 신체라인의 아름다움과 움직임을  강조.

2).니쇼트(무릅위):움직임을 나타낼수 있기 때문에  애메한 자세가 않되도록 주의.

3).웨스트쇼바,바스트쇼바(상반신)  얼굴의 표정과 손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때문에 표정과 손에 주의하도록 연출할 것.

4).클로즈업(근접):넓은 얼굴만의 클로즈업은 얼굴의 일부를 화면 가득히 프레임 함으로서 당연히 표정에 주의. 좋은 사진은 포즈가 좌우한다.


①얼굴과 시선의 방향.

②손의 처리

 

③전체적인 신체의 라인강조.


- 서있는 포즈의 기본은 발에 있다. 오른발을 앞으로 하면 스포티한 분위기가 생긴다

- 발은 그대로 둔채 두 팔을 머리위로 올리면 발랄한 맛이난다.

- 빙글 한바퀴 돌아서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귀엽다.

- 무릎에 두 손을 짚어서 윗몸을 구부린 포즈에는 상하도의 변화가있다.

- 뚱뚱한 느낌도 포즈에 따라서

- 앉을 땐 발을 45도로 뻗어라.

- 포즈와 더블어 공간처리를 배려하라.(좌우 균등 분리는 금지)

- 포즈의 기본은 자연스럽고 우아하게 보이도록 하는데 있다. 주변 상황에 어울리는 자연스러움이 좋다.

- 인물의 정지 상태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서 좋은 셔터 타임을 놓치지 않는게 좋다.

- 앉은 포즈는 전체가 균형있는 폼이되도록 여러가지 움직임을 보면서 가장 좋은 자세가 될 때 그 장면을 노려라.

- 스트로보보다는 레프판을 쓰는 것이 광선이 비쳐지는 효과를 분명히 눈으로 확인할수 있고 적정노출이 됨을 알 수 있다.

금색 : 살결을 건강하게 보이도록하고

은색 : 강한 반사광을..

백색 : 부드러운 색을 만들 때

거울 : 액센트나 캐치라이트 등을 이용할 때 .



15.인물과 배경의 가장좋은 포지션을...

 

1).인물을 찍는데 있어서는 우선 눈에 초점을 맞추라

2).비스듬히 옆으로 찍을 때에는 두 눈 가운데 카메라에 가까운 눈에 맞출 것.

3).인물이 화면에 너무 적게 찍히는 것이 아닌지 확인하고

4).너무 조리개를 줄여서 인물의 인상과 배경이 너무 잘 찍혀서 인물의 인상이 약해지지는  않았는지..

5).더 좋은 촬영 위치가 없는지.

6).촬영각도는 어떤지..

7).그 인물과 배경이 최고로 좋은 위치를 골라라. 찍고자 하는 것만을 화면에 넣어라

-촬영위치를 바꿔본다.

-한걸음 다가서는 버릇을 들여라.

-치울 수 있거든 치워버려라.(야외용,칼,톱 등을 갖고 다녀라.)

-렌즈를 바꾸고 또 다른 자리를 옮겨라.



16.초점 맞은 곳이 당신의 이미지를 심고자 하는 것이다.

 

(초점 외에 흐려지는 정도를 뜻대로 바꾸려면..)

 

1). 렌즈의 초점거리

2). 초점을 맞추는 거리

3). 조리개치를 바꾸라.(항상 프리뷰 버튼을 이용할것.... )

1.개요

1).인물표정이 알수있을만치 크게 찍을것.

2).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발이 나오지 않도록 할 것.

3).AF ?

 

 

 

 

 

 

인물 사진 잘 찍는법2

휴가길, 그리고 일상에서 반드시 챙겨 가야 할 목록 1호는 단연 디지털 카메라(디카)다. 그만큼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된 것. 하지만 정작 디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어떻게 하면 좋은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

1 ⅓기법을 활용하라!
인물 사진을 찍을 때 흔히 하는 실수가 바로 인물을 사진 한가운데만 배치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진은 개성도 없고 답답하기만 할 뿐이다. 화면을 가로, 세로로 3등분하면 교차점이 4개 생기는데 그 교차점에 피사체의 얼굴 부분을 배치해보라. 훨씬 짜임새 있는 사진이 될 것이다. 또 시선이 향한 곳을 여백으로 두면 보기가 더욱 편해진다.

2 눈높이를 맞춰라!
아이 사진을 찍을 때는 자세를 낮춰서 아이와 같은 눈높이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다. 아이 눈높이에서 촬영을 하면 통통하고 귀여운 아이의 모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른의 눈높이에서 촬영한 아이 사진은 왠지 불안하고 왜소해 보인다. 또 아이가 꼭 카메라를 보지 않더라도 상관없다.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자세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순간을 포착하라!
스포츠 스타들의 재밌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화제가 되고 있는 연합뉴스 한상균 기자의 노하우는 연속촬영을 해 가장 재밌는 표정을 고른다는 것이다. 요즘 나오는 디카에는 대부분 연속촬영 기능이 있다. 손으로 셔터를 누르고 있으면 1초에 서너 컷씩 촬영되며 손가락을 놓으면 정지한다. 만약 연속촬영 기능이 없는 디카라면 셔터를 검지로 가볍게 누른 상태에서 피사체에 원하는 모습이 잡히면 바로 누르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디카는 셔터를 눌렀어도 찍히기까지의 시간이 0.1초 정도 걸리기 때문에 미리 누르고 있지 않으면 순간을 놓치기 십상이다. 약간의 훈련이 필요한 기술이다.

4 야간에는 플래시 사용 자제
인물 촬영 시 야경사진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하지만 플래시를 터뜨려 배경은 시커먼데, 얼굴만 새하얗게 나온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이다. 이럴 땐 ‘슬로싱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촬영 모드에 인물과 달 혹은 별 모양이 같이 있는 모드가 바로 그것. 또 우리가 흔히 범하는 실수가 눈동자가 빨갛게 나오는 것(적목현상)인데, 이때는 ‘어댑티브 라이팅(Adaptive Lighting)’ 기능을 사용하면 방지할 수 있다. 이 것은 역광이나 밝은 배경 때문에 사물이 어두워 보일 경우 플래시를 터뜨리지 않고도 사물을 밝게 보여주는 기능이다. 사람 ‘눈’ 모양으로 된 버튼을 누르면 작동된다.

5 배경은 단순하게 선택하라!
‘사진은 뺄셈이다’라는 말이 있다.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려 하지 말고 주제를 부각할 수 있도록 배경을 가능한 한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 인물을 살리고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하고 싶다면 줌 기능을 활용해 망원 상태에서 인물에 포커스를 맞추고 촬영하면 된다.

 

 

 

출처 : 오늘 같은 내일
글쓴이 : 천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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